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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하는 법

      '아이비리그 교수들이 선정한 고등학생 필독 도서 100선'. 책 띠지에 이런 광고 문구가 붙으면 괜히 눈길이 간다. 반드시 읽어야 하는 좋은 책인 것만 같고, 다른 사람 다 읽는데 나만 안 읽으면 뒤처지는 것 같아 조바심이 든다. 뻔한 상술임을 알면서 번번이 당하는 이유가 뭘까? 여기 독서의 관행을 깬 파격적인 책이 있다. 피에르 바야르의 〈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하는 법〉이다. 제목마저 파격적이다. 반드시 읽어야 한다고 꼽히는 명저는 많지만 막상 대화 속에 책 제목이나 내용이 등장하면 그 책을 읽지 못한 사람들은 상당한 당혹감을 느낀다. 그렇기에 "그 책을 정말 읽어 봤습니까?”라는 질문은 무례하며 사회적 금기이다. 이 책은 읽지 않은 책에 대해서 언급할 수 없다는 사회적 금기를 정면으로 부정한다. 책을 펼쳐들면 으레 정독, 완독의 의무를 느낀다. 쉽게 고민에 빠지기도 한다. 고전을 많이 안 읽었다는 죄책감, 정독하지 않고 대충 읽었다는 자책감, 책을 일어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책에 대해 떠드는 소란스러움에 부끄러워진다. 여기에 대해 피에르 바야르는 고민하지 말라고 단언한다. 우리가 전통적으로 당연시해온 독서문화와 이에 대한 금기를 되짚어가며 독서의 목적과 방법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소위 지식인 또는 교양인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책을 읽지 않고도 그 내용을 능히 파악하는지 아닌지로 구분된다는 대담무쌍한 주장까지 전개한다. 이 책에는 무질, 폴 발레리, 발자크, 오스카 와일드에서 소세키, 그레이엄 그린, 움베르토 에코에 이르기까지 문학의 여러 대가들이 등장한다. 그들의 말과 글을 인용하고 비틀어 비독서의 방식과 미덕을 논한다. 독서는 우리가 관습적으로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신비로운 행위이다. 독서는 학습이기도 하지만 학습이 아니며, 유희이기도 하지만 유희만은 아니며, 끝까지 읽었다고 다 읽은 것도 아니며, 여러 번 읽었다고 끝나는 것도 아니다. 독서의 본질에 대해 흥미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한 책 속으로 들어가 보자.     “책을 제대로 읽지 않고 대충 훑어본다고 해서 책에 대한 평을 하지 못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책의 깊은 본성과 교양을 살찌우는 책의 힘을 존중하면서 그리고 세부 사실에 빠져 길을 잃게 될 위험을 피하면서 책을 제 것으로 소화하는 가장 효과적 방법일 수 있다.” -37p   피에르 바야르는 대학에서 문학을 가르치는 교수이다. 첫 장 프롤로그에서 그는 책이라고는 거의 읽지 않는 환경에서 독서에 그다지 취미를 들이지 못했고 독서할 시간도 별로 없었던 자신이 살면서 겪게 되는 이런 저런 사정에 엮여 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처한 경우가 자주 있었다고 고백한다. 가르치고 쓰는 과정에서 가끔 자신이 펼쳐보지도 않은 책들을 설명하고 인용하게 되는데 이렇게 읽지 않은 책을 말해도 되는 것인가? 하는 의구심에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털어놓는다.   피에르 바야르는 책을 전혀 읽지 않은 경우, 책을 대충 훑어보는 경우, 다른 사람들이 하는 책 얘기를 귀동냥하는 경우, 책의 내용을 잊어버린 경우까지 독서의 범주에 포함된다고 천연덕스럽게 말한다. 그의 이야기를 듣고 나면 책을 읽어보지 않고도 대화 속에 거침없이 그리고 수없이 책들을 늘어놓을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실제로 읽어보지 않았더라도 충분히 열정적이고 창조적인 대화가 가능하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세상의 모든 책을 다 읽는 행위가 아니라 자기 자신의 창조자가 되는 일이다. 각 권의 구체적인 내용을 모두 알 필요는 없다. 책과 책, 책과 독자 사이의 앙상블을 파악해 전체적인 지식지도를 그려내는 ‘총체적 독서’가 중요하다.   흔히 독서는 교양을 쌓기 위한 목적으로 연결한다. 교양을 쌓는다는 뜻은 책들 사이에서 길을 찾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의 목표는 독서인이 아니라 교양인이다. 독서는 교양을 쌓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고 책을 읽었다는 것은 게임을 하듯이 미션을 클리어 했다는 개념이 될 수 없다.   오늘도 독서와 비독서 사이에서 방황하는 당신에게.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에서 주워들은 리뷰로 마음껏 떠들어보자. 그 책을 어떻게 소화하고 얼마만큼 내 삶에 끌어들였는가가 핵심이니까.     박세용 기자 spark.jdaily@gmail.com책 속으로 비독서 사이 피에르 바야르

2022-12-01

독후감보다 저자·등장인물 분석 연습 중요

자녀교육에서 명확하게 지켜져야할 명제가 있다. 그것은 바로 아이에게 책을 읽혀야 한다는 것이다. 책읽기? 부모도 안 읽는데 아이가 책을 읽겠냐? 하지만 부모세대는 이미 책을 읽어도 별다른 혜택이 없는 세대지만 아이들의 세대는 결코 그렇지 않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절대 물러설 수 없는 지상과제다. 특히 어린 자녀일수록 더욱 그렇다. 초등학생들이 읽어야할 추천도서도 챙겨두자.       많은 한인 가정에서 별로 걱정하지 않는 것이 자녀의 책읽기다. 시키지 않았는데도 자녀가 너무 책을 읽어대는 통에 부모가 감당이 안된다는 얘기도 있다. 잠자리는 물론, 저녁식탁에서도 책을 손에서 떼지 않는다. 이렇게 일단 버릇처럼 습관이 들어버린 아이들은 별 걱정이 없다. 이렇게 소문난 책벌레 학생은 나중에 예일에 들어가서 월스트리트에서 큰 돈을 번다는 사례도 들려온다.   책읽기를 전문가들이 강조하는 이유는 두가지다.     첫째는 책읽기가 습관이 되면 지식도 지식이지만 나중에 공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미국에서 대학을 다닌 사람들은 공감하는 얘기가 바로, 엉덩이 붙이고 몇시간 공부하느냐다. 책읽기가 습관이 된 학부생은 시험때 전혀 흔들림 없이 공부에 매달릴 수 있다. 이렇게 긴시간 책읽기가 가능해지면 덤으로 독서능력이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다. 그래서 동화책이든 소설책이든 심지어는 만화책 조차도 오래 앉아서 읽는 것을 권장한다.   둘째는 독서능력의 향상이다. 위에서 언급한 그 독서능력이다. 하지만 엄청난 양의 책을 읽으면, 특히 양질의 책을 많이 읽으면 심층독해(Critical Reading)가 되고 결국 심층사고(Critical Thinking)가 가능해진다. 이유는 학자들이 연구를 더 해봐야겠지만 한문책과 영어책은 특히 독서량이 많아야 심층독해가 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면 학부모들은 고민한다. 책을 그냥 읽혀서 도움이 될까.   반복되는 얘기지만 일단 많은 책을 읽는 습관이 중요하고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예상과 같이 책을 잘 소화하는 것이다. 책을 그냥 읽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 스토리텔링이 돼야 한다. 동화책이나 소설책은 자연스럽게 스토리 텔링이 된다. 주인공이 태어나고 초중고를 다니고 결혼하고 늙고 죽게 된다. 이런 과정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면 그것이 스토리텔링의 시작이다.     교육전문가 김소영씨는 그래서 단순 독후감이 아니라 저자와 등장인물을 분석하는 연습을 주문했다. 저자의 배경과, 저자의 생각을 알 수 있는 독서가 되면 나중에 어떤 텍스트에서도 깊숙한 스토리의 세계로 들어가 심층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김씨는 가능하다면 등장인물들을 분석하는 작업도 좋다고 조언했다. 책 속으로 들어가면 독자는 작가의 상상력을 얻을 수 있게 된다.   만약 등장인물을 함게 분석할 친구가 마땅히 없다면 선후배들과 클럽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고 책을  읽은 사람끼지 토론 모임을 줌으로 해보는 것도 좋다.   중고생들은 이미 학교 영어 클래스에서 필독 도서로 여러가지 좋은 고전을 접할 기회가 있다. 초등생들도 독서광이 될 수 있다. 책은 사주는 것보다 빌려 읽히는 것이 나을 수 있다.     독서전문가 김선영 연구원은 다음과 같은 몇가지를 주의해달라고 조언했다.    ▶다양한 분야의 도서 목록=수준에 맞는 도서를 선별하는 안목을 가진 사람이 많지 않다. 그래서 학회나 교육구, 교육부에서 선정한 도서 목록을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    ▶원작 요약이나 각색한 다이제스트 피해야=세계 명작 중에서 주의해야 할 것이 원작을 그대로 번역한 것을 읽어야 한다. 원작의 내용이나 줄거리만 바탕으로 요약하거나 각색한 책이 있다. 원작의 감동을 주지 못할 뿐더러, 커서도 그 책을 읽을 기회를 잃게 된다. 피상적으로 줄거리만 대충 아는 경우가 된다.   ▶어린이용 자기 계발서나 성인 도서의 어린이 버전은 문제 있어=어려서부터 성공이나 자기 계발을 위해 동기 부여하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지나치면 지나치게 어른들 세계의 논리에 따르는 등 아이의 건전한 가치관을 왜곡시킬 수 있다.    ▶단편적 내용을 화려하게 편집한 책은 안돼=화려한 편집으로 단편적인 내용을 모은 것이 있다. 두께에 비해 텍스트의 양도 적고 내용도 어렵지 않아 쉽게 읽히는 장점이 있으나, 교육적 효과를 거두기 힘들다. 단편적 내용은 단순한 정보 제공이어서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능력을 키우기 어렵다.     마지막 조언은 교육의 기본 전제인 자녀가 스스로 알아서 하게 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는 것이다. 시간관리를 잘 가르쳐서 스마트폰과 게임속에 빠져들지 않게 하고 책읽기라는 고전적이지만 지난 2000년 넘게 인류가 발전시켜온 공부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   가주 교육부 초등생 추천도서 리스트(그레이스 김 선정)     ▶초등학교 저학년 (K-2)   1. Listen to the rain (Bill Martin Jr., John Archambault)   2. Very busy spider (Eric Carle)   3. Halmoni and the picnic (Sook Nyul Choi)   4. Lunch Money and other poems about school shields (Carol Diggory)   5. Clementina‘s cactus keats (Jack Ezra)   6. Beast feast : Poems (Douglas Florian)   7. Count your way through Korea (Jim Haskins)   8. How are you peeling? Foods with Moods (Saxton Freymann)   9. Honey, I love and other love poems (Eloise Greenfield)   10. Under the sunday tree (Eloise Greenfield)   11. Somewhere today : A book of pease (Thomas, Shelly Moore)   12. Seesaw Girl (Linda Sue Park)   13. The kite fighters (Linda Sue Park)   14. 10 Minutes till bedtime (Peggy Rathmann)   15. Whose nose? (Jeannette Rowe)   16. The firekeeper’s son (Linda Sue Park)   17. Antarctic antics : A book of Penguin poems (Judy Sierra)   18. There was a old woman who swallowed a trout (Teri Sloat)   19. Finding my hat (John Son)   20. Sixteen years in sixteen seconds (Paula Yoo)   ▶초등학교 고학년 (3-5)   1. Gathering of Peals ( Sook Nyul Choi)   2. The thanksgiving story (Alice Dalgliesh)   3. The hundred dresses (Eleanore Estes)   4. My side of the Mountain (Jean Craighead George)   5. The wind in the willow     ( Kenneth Grahame)   6. Treasury of stories for children (Nancy Christensen Hall)   7.Bedtime for Francis (Russel Hoban)   8. Gold fever (Verla Kay)   9. A winkle in time ( Madeleine L‘ Engle)   10. Johnny Appleseed (Reeve Lindbergh)   11. In the year of the boar and Jackie Robinson ( Bette Bao Lord)   12. The night before Christmas (Clement C. Moore)   13. Black Cat (Christopher Myers)   14. Hailstones and Halibut Bones (Mary O’ Neil)   15. Bridge to Terabithia     ( Katherine Paterson)   16. The little engine taht could (Retold by Watty Piper)   17. Advice for a Frog (Alice Schertle)   18. A light in the attic (Shel Silverstein)   19. Where the sidewalk ends (Shel Silverstein)   20. Umbrella (Taro Yashima) 장병희 기자등장인물 독후감 책 속으로 교육전문가 김소영씨 교육부 초등생

2021-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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